본문 바로가기

디자이너 커리어 이야기

IT 디자인에서의 주니어와 시니어 디자이너의 차이

IT 산업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외관부터 사용자 경험까지 제품의 전반적인 디자인을 책임지고 있고,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며 중요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다른 필드와 마찬가지로 프로덕트 디자인에도 전문성과 경험에 따른 다양한 직급들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프로덕트 디자인 실무를 담당하는 주니어 디자이너와 시니어 디자이너 간의 차이점을 살펴보며 프로덕트 디자인 커리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나 시니어 디자이너로 성장하는 데 관심이 있는 주니어 디자이너를 위해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아래 정보들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콘셉트를 나타내고자 하며, 회사마다 직무 및 책임 범위 등은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참고해 주세요!

 

랩탑을 두고 논의를 하고 있는 두 사람
출처: Unsplash

경험과 역할

주니어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보통 커리어를 시작하는 단계에 있으며, 대개 졸업 직후에 있거나 1~2년 이내의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 기초 및 툴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실무 관점에서의 디자인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나 의사 결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디자인 업무 범위가 제한적이고, 의사소통 능력 및 다른 팀원들과 협업하는 것에 대한 대처 능력이나 소프트 스킬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보통 4~5년 이상의 경력과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상부터 런칭에 이르는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프린시플에 대한 탄탄한 기초를 가지고 있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시니어 디자이너에게는 복잡한 디자인 문제를 태클하기 위한 문제 정의 및 해결 능력도 요구됩니다. 또한, 제품 전략적인 측면에서 일하기 때문에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협업이 필수적으로 동반됩니다. 시니어 디자이너들은 주니어 디자이너보다 높은 수준의 의사 결정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자신의 디자인 업무뿐 아니라 다른 디자이너와 개발자와의 협업, 조직 내외에서 리더십이 요구되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니어 디자이너는 실제 프로젝트 경험이 적어 특정 디자인 업무에만 집중할 가능성이 높고, 협업 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어요. 시니어 디자이너는 더 풍부한 경험으로 전략적인 관점에서 디자인을 진행하며, 이해관계자와의 협업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고, 주니어 디자이너보다 높은 수준의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깊고,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에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책임과 업무

주니어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대개 와이어프레이밍, 프로토타이핑, 비주얼 디자인 같은 디자인 태스크를 수행하는 것에 집중하게 됩니다. 사내에서는 시니어 디자이너와 밀접하게 일하며 디자인 콘셉트를 발전시키고 다듬는 작업을 하고, 종종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작업물을 공유하고 발표하는 업무를 수행하기도 해요. 그리고 디자인 리서치, UI/UX 디자인, 디자인 시스템 개발, 디자인 파일 관리 등의 업무를 보조합니다. 디자인 시스템 및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경험이 부족할 수 있으며 주로 특정 디자인 태스크에 집중하고 전반적인 디자인 전략에 대한 기여는 적을 수 있습니다.

 

시니어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전반에 걸친 디자인 전략에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목표와 비즈니스 목표를 이해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들과 협업하며, 그 정보들을 활용하여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전략을 수립합니다. 또한 디자인이 전반적인 제품의 목표와 일치하는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상시로 확인합니다. 업무의 일환으로 주니어 디자이너를 멘토링하고, 디자인 업무에 대한 가이던스도 제공합니다.

 

책임과 업무 관점에서 주니어 프로덕트 디자이너와 시니어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차이는 전반적인 디자인 전략에 대한 관여를 얼마나 하는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니어 디자이너는 보통 세부적인 디자인 과제를 수행하는 것에 집중하는 반면, 시니어 디자이너는 조금 더 전략적인 접근을 취하며 전체 디자인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협업과 리더십

주니어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보통 특정 태스크에 집중하도록 지시받기 때문에 다른 팀 구성원들과 협업할 기회가 제한될 수 있어요. 다른 디자이너들과 개발자와 일을 함께 할지라도, 다른 이해관계자들이나 다양한 팀과의 협업이 많지는 않습니다. 보통 디자인 작업에 몰두하게 되며, 리더십 스킬을 발전시킬 기회는 상대적으로 적기 마련입니다.

 

시니어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종종 디자인 팀 내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역할을 맡고, 다른 주니어 디자이너를 멘토링 하며 다른 디자이너들이 진행하고 있는 업무를 가이드하고 돕습니다. PM, 개발 등 다른 이해관계자나 팀과 밀접하게 일하며, 디자인이 제품의 목표와 일치(align)하는지를 분명히 합니다. 다양한 백그라운드나 스킬 셋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협업하고 소통합니다.

 

주니어 디자이너와 시니어 디자이너는 팀 내에서의 영향력에서 차이가 있고, 그에 따른 책임의 정도도 다릅니다. 주니어 디자이너는 독립적으로 특정 업무에 몰두하는 반면에, 시니어 디자이너는 다양한 팀들과 협업하고 리더십을 발휘해야 합니다.

 

주요 도전 과제들

주니어, 시니어 디자이너 모두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다양한 도전적인 과제를 직면합니다. 공통적인 부분도 있지만 주로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을 마주하게 되는 지는 다른 부분도 있는데요. 공통적인 부분으로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요구 사항과 사용자 목표를 충족시키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이나 기술적 제한 사항을 극복하는 것 등이 예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적인 디자인 솔루션을 떠올렸더라도 그 디자인이 실제로 구현 가능하지 않으면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하기도 하죠.

 

다른 부분은 어떤게 있을까요? 주니어 디자이너는 주로 경험의 부재로 인한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많은 디자인적 문제를 겪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해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부서와의 의사소통이나 협업도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 시니어 디자이너는 좀 더 디자인 팀을 이끌고, 디자인이 제품의 목표와 사용자의 목표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또한 연차가 쌓이고 경험이 많아지는 것과 반대로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와 부상하는 기술들을 받아들이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는 부분도 있습니다.

 

정리

주니어와 시니어 프로덕트 디자이너를 구분 짓는 주요 차이점을 여러 관점에서 살펴봤어요. 주니어 디자이너는 보통 커리어를 시작하는 단계로, 디자인 기초나 디자인 툴에 대한 이해는 가지고 있을지라도 실무적인 경험이 적을 수 있습니다. 반면 시니어 디자이너는 상대적으로 더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고, 디자인에 더 전략적인 접근을 취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효과적으로 협업합니다. 디자인이 제품의 목표에 부합하는지를 수시로 점검하면서 말이죠.

 

프로덕트 디자이너 커리어를 밟고 있다면 주니어 디자이너와 시니어 디자이너 역할에 대한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더 탄탄한 발판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주니어 디자이너라면 시니어로 가는 발판을 다지기 위해 필요한 스킬을 쌓을 수 있고, 내가 시니어 디자이너라면 과연 나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돌이켜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지 않을까 해요. 주니어 디자이너는 경험을 쌓으면서 디자인 스킬을 다지고, 의사소통 능력과 협업 능력을 쌓는 것에 집중할 수 있고, 시니어 디자이너는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조금 더 전략적인 접근을 취하고, 리더십과 멘토링 스킬을 쌓는 것에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