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이너 커리어 이야기

B2C와 B2B 프로덕트 디자인 살펴보기

앞선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듯 프로덕트 디자인은 고객 경험과 비즈니스 성과 모두를 고려해야 하는 분야인데요. 제품이 겨냥하는 목표가 일반 소비자이던 비즈니스던 프로덕트 디자인은 핵심 역할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B2C와 B2B 도메인을 위한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은 다른 접근과 우선순위를 가지기 때문에, 이 두 도메인에 대한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 중요한 부분일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B2C와 B2B 프로덕트 디자인의 핵심 차이를 살펴보고, 각 도메인에서의 디자인 예시를 통해 디자이너가 어떻게 이 도메인들에 알맞은 접근법을 취할 수 있을지 다루어 볼 예정입니다.

B2C 제품을 위한 디자인

B2C (Business-to-consumer) 도메인에서의 프로덕트 디자인은 개인 소비자에게 어필을 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에 집중합니다. 따라서 사용성, 감성적 어필, 단순성 등을 디자인 우선순위로 꼽을 수 있습니다.

 

B2C 디자인에서는 개인 사용자 경험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일반 소비자는 사용하기 쉽고, 심미적으로 아름다우며, 긍정적 경험을 제공하는 부분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감성적 어필도 B2C 프로덕트 디자인에서 중요한 부분인데, 소비자는 순간순간의 감정과 그 제품이 사용자를 어떻게 느끼게 하는지에 따라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는 집중하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고 지나치게 복잡한 제품에는 관여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품을 단순하고 명료하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2C 디자인의 예시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Spotify를 살펴보겠습니다. Spotify는 좋아하는 서비스가 뭐냐는 질문을 받을 때마다 제가 가장 처음 떠올리는 제품 중 하나인데요. 개인 사용자로서 제가 이 제품을 왜 좋아하나 생각해 보았을 때 콘텐츠 추천 같은 개인화가 잘 되어 있는 부분과 기기 간 호환이 매끄러운 우수한 사용성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Spotify는 바이브런트 한 컬러 스킴과 그것 못지않게 톡톡 튀는 UX 라이팅이 돋보이는 제품이기도 하고, 내 주위 사람들이 어떤 노래를 듣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등 소셜적 요소도 가미하고 있어요. 사용 가이드를 살펴볼 필요 없는 간결하고 직관적인 UX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직후에도 특정 아티스트 혹은 노래를 찾거나 플레이리스트를 재생하는 등의 태스크 수행이 가능합니다.

 

다른 기기에서 듣고 있는 노래에 대한 정보와 컨트롤을 제공하는 Spotify

B2B 제품을 위한 디자인

B2B (Business-to-business) 제품 디자인은 기업을 위한 제품을 만드는 것에 집중합니다. B2B 제품 디자인의 우선순위는 기능성, 효율성, 확장성 등을 뽑을 수 있고, 신뢰성과 보안도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기능성은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B2B 제품은 항상 기업 고객의 세부 요구사항이나 니즈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제품이 효율적으로 설계되어 고객이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으며 업무 효율성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B2B 제품은 언제든 기업 고객의 니즈에 발맞추어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확장성도 중요합니다. 신뢰성과 보안도 중요한 요소인데, 기업 고객들은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제품을 원하는 경우가 많으며 B2B 특성상 제품의 보안 역시 중요한 이슈가 됩니다.

 

주위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B2B 제품으로는 Microsoft Office, Adobe CC, Slack 등이 있지만, 이번에 자세히 살펴볼 B2B 제품 예시로는 Zendesk를 들어보겠습니다. Zendesk는 고객 지원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랜딩 페이지에서부터 다양한 솔루션을 소개하며 기업에서 어떻게 Zendesk를 도입하여 업무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Zendesk 웹사이트의 솔루션 페이지에서 Zendesk 기능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부분
Zendesk의 솔루션 페이지

또한 앞서 살펴본 B2C 제품의 특징과 달리, 각기 다른 기업의 니즈를 충족하려 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에서는 데모, 블로그, 웨비나 등 사용자들이 제품을 이해하고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리소스들이 폭넓게 마련되어 있고, 제품 내에서도 사용자 온보딩을 위한 튜토리얼 콘텐츠를 배치하여 사용자가 제품의 기능에 대해 습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팀 추가 기능에 대해 설명하는 Zendesk 평가판의 사용자 온보딩 화면
Zendesk 가입 후 평가판에 들어가면 가장 처음 보이는 페이지

또한, 기업 고객들은 각기 다른 니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B2B 제품들은 제품 세부 기능에 대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Zendesk의 관리 센터 페이지 스크린샷
Zendesk의 다양한 세부 기능 설정들

 

B2C와 B2B 제품을 위해 고려할 부분들

앞서 살펴보았듯 B2C와 B2B 디자인은 사용자 요구에 맞추어 제품을 디자인하는 접근 방식이 다릅니다. B2C 제품 디자인에서는 사용성과 명료성, 그리고 감성적 어필을 잘 조율하며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B2B 제품 디자인에서는 기능성과 효율성을 우선순위로 두며, 기업들의 다양한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항상 바뀌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확장성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도메인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제품의 타깃 고객을 이해하고 사용자의 목표를 반영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한 사용자 리서치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동시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제품이 최종 사용자에게 가치를 주는 것과 비즈니스 목표를 만족시키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주는지, 그리고 사용자의 요구와 디자인이 맞아떨어지는지 확인하기 위한 다양한 피드백을 수용하고 제품을 끊임없이 발전시키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 역시 잊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